세종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세종시 이강진 부시장, 주민자치회 최종의사 결정!
- 현재 19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본격추진계획 밝혀 -
2019-05-16 오후 10:34:56 주대환 mail jdh0355@hanmail.net

    (이강진 정무부시장이 시청 2층 정음실에서 기자들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피플아이) 세종/ 주대환 기자 =  세종시가 현재 19개 읍면동장의 행정 자문기구 역할에 국한되었던 주민자치위원회가, 마을발전 계획 수립과 사업추진을 결정하는 최종 의사결정 기구인 주민자치회로 확대 추진된다"고 16일 밝혔다.

    한편, 시정3기 시정구호인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를 표방하고 있는 세종시는 현재 19개 읍면동중 부강면에서 주민자치회 시범운영을 하고 있으며 나머지 18개 읍면동은 주민자치위원회로 운영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세종시는 각 지역의 여건과 주민들의 희망여부 그리고 기존 주민자치위의 임기들을 고려해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뜻을 밝혔다.

    또, 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은 16일(목) 오전 10시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주민자치회의 확대 실시 계획을 설명하며 이 조직이 각 지역 주민들의 최종 의사결정기구가 될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금년도 상반기 전환 희망지역을 조사한 결과(4.3~19) 장군면과 한솔동, 도담동 등 3개 지역이 희망함에 따라 현재 주민자치회가 시범 실시되고 있는 부강면을 포함, 총 4곳을 우선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어, 주민자치회는 전체 공개모집과 공개추첨(100%)을 통해 10~50명 이내로 구성할 계획으로 해당 읍·면·동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16세 이상의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참여연령을 16세로 낮춰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고, 성별·지역별·연령별 균형 있는 안배를 통해 다양한 계층이 참여토록 하여 주민의 대표성을 확보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주민자치회는 앞으로 읍·면·동 단위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의사결정은 주민총회를 통해 최종 결정하는 등 주민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며, 주민자치 대표기구로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총회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주민자치 구현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강진 정무부시장이 시청 2층 정음실에서 기자들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또한, 읍·면·동 행정기능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항에 대해 협의·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마을계획 수립, 마을 축제 개최, 읍·면·동 예산협의회 기능, 위탁 사무 수행 등의 업무를 하게 될 것이며, 읍·면·동 주민자치활동 뿐만 아니라 지역의 차별화된 특화사업을 발굴하여 지역 공동체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세종시는 향후 신설되는 주민자치회는 기존 주민자치센터 및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중심의 역할에서 벗어나, 자치와 협의, 위·수탁 사무 등을 수행하는 역할로 확대되어 그 위상이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밖에, 이강진 부시장은 "금년도에는 주민자치회 시범 운영을 추진하면서 우리시 특색에 맞는 ‘세종형 주민자치회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실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보완하여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21년)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하향식 官 주도의 자치가 아닌 시민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스스로가 자치의 주인공이라는 자긍심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시민과 소통하며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세종시는 시정 구호인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이 풀뿌리 주민자치의 선도 모델로 발전하여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세종시는 금년부터 주민세 전액을 재원으로 하는 자치분권 특별회계를 전국 최초로 운영한고 있다. 이는 주민이 스스로 예산을 편성해 마을자치 사업을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제도이다.

    아울러,  시종시의회는 지난해 10월 24일 본회의를 열고 자치분권 특별회계 설치·운영의 근거인 ‘세종특별자치시 자치분권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가결 처리했으며 11월 12일 조례 공포과정을 거쳐 올해 1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약 157억 원 정도가 각 읍면동에 인구와 면적등을 고려해 배분.집행되고 있다.

    <주대환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뉴스피플아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5-16 22:34 송고
    세종시 이강진 부시장, 주민자치회 최종의사 결정!
    회사소개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뉴스피플아이 등록번호 : 대전 아00228 (등록일자 2015. 04. 28)
    대전광역시 동구 소랑길 44(삼성동)  TEL : 042-637-5777  FAX : 042-637-5778
    발행/편집인: 주대환,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대환
    Copyright© 뉴스피플아이. All right reserved. mail to : jdh0355@hanmail.net